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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익한정보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by @#!$%@^^%$! 2024. 8. 6.

법인등기부등본은 법인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로, 법인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법인등기부등본의 인터넷 발급 방법, 열람 방법, 주소 변경 방법, 유효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법인등기부등본은 법인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로,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등기소 접속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www.iros.go.kr)에 접속합니다.
    •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바로 로그인합니다.
  2. 법인등기 열람/발급 메뉴 선택
    • 메인 화면에서 ‘법인등기’ 탭을 클릭합니다.
    • '열람/서면발급’을 선택합니다.
  3. 법인 정보 입력
    • 상호, 등기번호, 등록번호 중 하나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 검색 결과에서 해당 법인을 선택합니다.
  4. 열람 또는 발급 선택
    • 열람: 내용 확인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수수료는 700원입니다.
    • 발급: 제출용으로 사용됩니다.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5. 결제 및 출력
    •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완료합니다.
    • 열람 또는 발급된 등기부등본을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합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법인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은 발급과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인터넷등기소 접속 및 로그인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법인등기 열람 메뉴 선택
    • ‘법인등기’ 탭에서 '열람’을 선택합니다.
  3. 법인 정보 입력 및 검색
    • 상호, 등기번호, 등록번호 중 하나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 검색 결과에서 해당 법인을 선택합니다.
  4. 열람 유형 선택
    • 유효부분만 열람: 현재 유효한 사항만 열람합니다.
    • 말소포함 열람: 말소된 사항을 포함하여 모든 사항을 열람합니다.
    • 유효사항(말소사항란 지정) 열람: 유효한 사항과 특정 말소사항을 포함하여 열람합니다.
  5. 결제 및 열람
    •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완료합니다.
    • 열람된 등기부등본을 확인합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주소변경 방법

법인의 주소가 변경되면 법인등기부등본의 주소도 변경해야 합니다. 주소변경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소변경 사유 확인
    • 대표이사의 주소 변경: 대표이사의 주소가 변경되면 법인등기부등본도 변경해야 합니다.
    • 본점 주소 변경: 본점 주소가 변경되면 법인등기부등본도 변경해야 합니다.
  2. 필요 서류 준비
    • 본점 이전 신청서
    •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 법인인감증명서
    • 주주명부
    • 이사 인감증명서
    • 정관 사본
    • 이사회 의사록 등
  3. 인터넷등기소 접속 및 로그인
    •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4. 주소변경 신청
    • ‘법인등기’ 탭에서 'e-Form 신청’을 선택합니다.
    • 신청서 작성 현황에서 ‘신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신청등기 유형, 법인 선택, 제출 등기소를 입력합니다.
    • 등기의 사유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점 소재지에 이전할 주소지를 입력하고, 등기원인일자와 원인을 입력합니다.
    • 등록면허세/수수료를 납부하고 신청서 작성을 완료합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유효기간

법인등기부등본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입니다. 이 기간 내에 발급된 등기부등본만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1. 유효기간 확인
    • 등기부등본 하단의 '발급일시’를 확인합니다.
    •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2. 유효기간 내 제출
    • 금융기관, 관공서 등에서 제출 시 유효기간 내의 등기부등본을 요구합니다.
    • 일부 기관에서는 1개월 이내의 등기부등본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 인터넷 발급 시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2.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 열람 시 700원, 발급 시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3. 법인등기부등본의 유효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 발급일로부터 3개월입니다.
  4. 주소 변경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 본점 이전 신청서,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법인인감증명서, 주주명부, 이사 인감증명서, 정관 사본, 이사회 의사록 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