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의 기술 발전은 운전 환경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기술로, 그 편리함과 가능성은 많은 이들이 편리함을 누르지만 이를 악용하는 한 사례가 드러났습니다. 최근 고속도로에서 운전석이 비어 있고 시속 100㎞로 주행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영상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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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100km 자율주행
지난 20일, 한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모드로 주행 중인 SUV 차량의 영상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영상에는 운전석에 아무도 없고, 2차선에서 안전하게 주행되는 차량의 내부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더불어 영상에는 앞을 가고 있는 다른 차량들도 포착되었습니다.
해당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차주는 주행 보조 기능(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하고 뒷좌석에서 영상을 촬영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차량의 계기판에는 시속 100㎞의 속도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영상은 14초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영상을 게시한 차주는 글과 함께 "출발하기 전 투샷", "맨 마지막 영상은 안전하게 촬영했습니다", "이상한 댓글 다신 분들은 오해 없으시길 악플 X"라는 내용을 함께 게재했습니다.
해당 차량은 국내 기업에서 제조한 SUV로, 전방에 설치된 레이더가 앞차와의 간격을 측정하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을 유지하는 주행 보조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2단계로 분류되며, 시스템이 가속, 감속, 조향을 제어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이 아니기 때문에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있어야 합니다.
논란의 여지
이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일부는 이런 행동은 제조사에서 절대 권장하지 않는 행동이라며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의견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할 때에도 핸들을 잡지 않으면 경고등이 켜질 것이라며, 차량이 불법 개조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촬영했다는 게 어떤 의미인가"라는 의문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편리함과 효율성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때에도 항상 안전이 최우선 고려사항이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완전한 자율주행이 아니기 때문에 운전자의 책임 하에 운전되어야 하며, 시스템이 주행을 도와주더라도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논란은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규정이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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