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유익한정보

당화혈색소 정상치 및 정상수치 기준에 대해 알아봐요

by @#!$%@^^%$! 2023. 10. 26.

당뇨병 그리고 뇌경색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인데요. 당뇨병은 일반적으로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니다. 이런 당뇨병 진단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바로 당화혈색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당화혈 색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상치 및 정상수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는 우리 몸의 적혈구 내에서 혈색소에 당이 결합된 형태를 말합니다.

최근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상태를 반영하게 되므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 상태를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보통 3개월마다 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

당화혈 색소의 정상수치는 4~5.9%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수치를 6.5% 이하로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혈당이 높아지만 당화혈색소 수치도 동일하게 높아지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잘 관리하는 것이 급성기 뇌경색이 발생하고 난 후 회복하는데 있어서 발병 전 혈당 조절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관리가 중요한 이유

당화혈색소가 정상수치를 넘어서거나 높아질수록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하는데요. 또한 뇌경색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도까지 높아질 수 있으므로 항상 정상 범위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수 수치 제어하기

꾸준한 운동과 적정 체중 유지, 고지방 음식과 고당도 음식의 섭취 제한, 저탄수화물 식단, 그리고 채식 및 육류 살코기의 적절한 양의 섭취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화혈색소의 정상 수치와 혈당수치를 도와주는 식품 성분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적절한 음식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당을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식품은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식단으로 인해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 원인이 되는데요. 식사 후에 혈당이 빠르게 높아지지 않게 하는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치 유지가 중요합니다.

 

콩,두부 등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면서 혈당상승을 완만하게 도와주고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적정수준의 탄수화물 섭취가 좋습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를 꾸준히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